블로그공부방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최적화 세팅방법 [네이버 편]

JYJ 드리머 2021. 10. 20. 10:03

안녕하세요. JYJ드리머입니다.

이제 블로그를 시작한 새내기 블로거예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기본적으로 세팅해야 하는 것들이 있더라고요.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내가 쓴 포스팅이 검색 노출이 될 수 있게 세팅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다들 잘 아시겠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다음 검색에는 노출될 테니깐 네이버나 구글 검색에는 노출이 최적화되어 있지 않다고 해요.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우리의 목적에 맞게 잘 운영하려면 네이버나 구글 검색 최적화를 시켜줄 필요가 있어요.

 

네이버 검색 최적화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통해 최적화하실 수 있어요.

우선 네이버에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검색하시고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우측 상단에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 주세요.


"웹마스터 도구"화면 중앙에 사이트 등록하는 칸에 노출시키고 싶은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시고 우측 끝에 화살표가 들어간 네모 박스를 클릭하세요.


그 네모 박스를 누르면 사이트 "소유확인 화면"이 나오는데 "HTML 태그"를 선택하시고 아래에 음영표시된 부분에 있는 메타태그를 전체 복사하셔서 나의 티스토리 홈페이지상에 HTML 편집 화면 위쪽에 있는 <head> 섹션 바로 밑에 붙여 넣으시고 적용을 누르시면 돼요.

 

그리고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화면으로 돌아오셔서 초록색 박스의 "소유확인"을 누르시면 돼요.


참고로 html 편집 화면은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홈에 가셔서 꾸미기에 스킨 편집 화면으로 가시면 우측 상단에 있어요.

그러면 스킨 편집 우측에 html 편집을 누리시면 샬라 샬라 복잡해 보이는 html 화면이 나올 거예요.


마지막으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관리"의 "요청"에 가셔서 RSS제출과 사이트맵 제출을 하셔야 해요.

 

각각의 제출 화면으로 가셔서 노출시킬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뒤에 RSS 제출에는 "/rss"를 사이트맵 제출에는 "/sitemap.xml"을 포함하셔서 넣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시고 자동 등록 방지 절차를 거치고 나면 끝이에요.

아참 정말 마지막으로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 최적화되었는지 확인해보시고 나면 진짜 끝이에요. 그리고 참고로 중간에 robots.txt 항목에는 느낌표가 뜨는데 이것은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체크되는 항목이라 신경 안 쓰셔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오늘은 네이버에서 노출 최적화에 대해 포스팅했는데요. 다음에는 구글 검색 최적화에 대해서도 포스팅하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