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공부방

내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에서 검색 최적화하는 방법 필수사항입니다

JYJ 드리머 2021. 10. 21. 20:23

안녕하세요. JYJ드리머입니다.

어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이 될 수 있게 세팅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혹시 못 보신 분이 계시면 "티스토리 블로거 검색 최적화 세팅방법[네이버 편]"이라는 제목의 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사실 티스토리를 만들고 나면 네이버뿐만 아니라 구글에서도 검색 최적화 작업을 해야 하는데 오늘은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 구글 검색창에 "구글 콘솔"이나 구글 서치 콘솔"치시고 검색을 하셔서  "Google Play Console"에 들어가시면 돼요.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시고 구글 로그인을 하시면 돼요. 그리고 좌측 상단에 속성 검색이라고 된 부분을 선택하시면 속성 추가라는 버튼이 있는데 선택을 하시면 아래의 속성 유형 선택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떠요.

 

사실 원래는 "Google Play Console"사이트에 들어가면 바로 속성 유형 선택 화면이 떴던 거 같은데 제 블로그를 등록하고 난 이후부터는 위 화면이 먼저 뜨고 속성 유형 선택을 찾아 들어갈 수 있게 되어 있더라고요.

 

아무튼 바로 가든 속성 검색해서 속성 추가를 눌러서 가든 아래 화면의 "속성 유형 선택"화면으로 가셔야 해요.

이때 도메인(신규), URL접두어 두 등록 방식이 뜨는데 우리는 티스토리 도메인을 쓰는 것이니 URL접두어 등록 방식으로 우리 티스토리를 등록하시면 돼요.

 

URL접두어 쪽에 URL 입력 칸에 우리의 티스토리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시고 계속을 눌러주세요.

그럼 소유권 확인이라고 해서 위의 화면이 나와요. 이때 다른 확인 방법 중 HTML 태그 그러니깐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태그 추가를 눌러주세요.

중앙에 있는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네이버 최적화 방법 때와 마찬가지로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HTML 편집 화면 <head> 섹션에 붙어 넣고 확인을 누르시고 완료를 누르시면 돼요.

티스토리 관리 홈에 꾸미기 섹션에 스킨 편집 화면에 가셔서 우측 상단을 보시면 html 편집을 할 수 있는 박스가 있어요.

html 편집을 누르시고 <head> 섹션 하단에 조금 전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고 적용을 누르시면 되요. 그리고 위에 설명한 것과 같이 구글 서치콘솔로 가셔서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네이버 최적화 방법과 동일하게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해해요.

구글서치콘솔 좌측 항목 중에 Sitemaps를 선택하셔서 새 사이트맵 추가에 "사이트맵 URL 입력" 칸에 각각 "/sitemap.xml" rhk "/rss"를 적으시고 제출을 누르시면 진짜 끝이에요.

 

제출된 사이트맵에 각 사이트맵 상태가 성공이 되면 정말 완료가 된 거예요.

 

어제 올린 네이버 검색 최적화와 오늘의 구글 검색 최적화를 완료해놨다면 이제부터는 포스팅을 하시기만 하면 돼요.

네이버나 구글에 내 티스토리가 검색될 준비가 끝난 것이죠.

 

이제부터 우리 차근차근 포스팅해가면서 멋진 블로그로 구독자님들과 함께 성장해갔으면 좋겠어요.